흥신소 의뢰비용 업체마다 다른 이유? ▼
흥신소는 의뢰인으로 부터 대가를 받고 특정 대상의 뒷조사를 해주거나 증거수집을 하는 일들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이야기 합니다. 과거 신용정보보호법으로 인해 정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회사나 직업이 아니면 돈을 받고 조사활동 자체를 금지시켜왔는데요. 그래도 흥신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음지에서 활동을 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가를 받고 민원을 해결하고 증거수집을 위임받아 진행하는 것이 허용됨에 따라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지만 않다면 민원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들을 흥신소나 탐정이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수많은 민간조사업체들이 개업을 하고 있고, 아카데미 등에서 탐정자격증을 발급하거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부분은 경력이 오래된 일부 흥신소들 위주로 수익활동을 했던 과거와 달리 업체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경쟁을 하는 환경에서 흥신소 의뢰비용이 낮아지거나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반대로 부정적인 면은? ▶ 경쟁이 과열되면서 능력이 부족한 신생업체들이 저렴한 비용만으로 의뢰인에게 어필하여 계약을 이끌어내지만, 업무의 퀄리티가 상당히 떨어지며 자칫 사기를 당하는 의뢰인들의 빈도가 많아진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흥신소 의뢰비용 일당? 일주일? ▼
흥신소 의뢰비용 하루 일당은 평균 : 30만원~70만원 (민원의 난이도에 따라 100만원 이상인 경우도 있음)
일주일 계약 기준 350~500만원 ( 추가인력 투입과 난이도에 따라 1000만원 이상인 경우도 있음)
흥신소 의뢰비용 선불 VS 후불
흥신소나 탐정업체의 경쟁이 과도화 되면서 선불만을 원칙으로 고수하였던 업체들 사이에서 '후불'이라는 조건을 내건 업체들이 하나둘 생겨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업무의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비용을 선납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에 '후불제'라는 조건에 당연히 긍정적인 반응이 생길수밖에 없었는데요.
후불제를 믿어선 안된다.▼
오랜 기간 흥신소 업무를 12년 이상 해왔다가 은퇴한 필자가 파악한 진실을 다음과 같습니다. 후불제는 의뢰인을 낚기 위한 상술이며, 최소한의 보증금을 요구하고, 증거확보가 된 이후에는 모든 비용을 납부해야만 자료를 넘겨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나마 일을 하고 돈을 요구하는 곳들은 양심적이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활동비를 선납으로 일부 받은 뒤 하루 이틀사이에 여러가지 이유를 대며 추가입금을 요구하는데요. 입금 요구를 거절하는 의뢰인들에게는 본인들이 확보한 의뢰인의 비밀을 약점삼아 압박하여 돈을 뜯어내는 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비양심 업체들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렴한 비용으로 의뢰인과 계약을 이끌어 낸뒤에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 후불제라고 의뢰인에게 약속하고 계약을 이끌어 낸뒤에 말을 바꾼다.
- 요구한 내용들을 의뢰인이 들어주지 않을시에 협박하여 돈을 뜯어낸다.
- 추가 입금을 해주지 않을시 업무를 종료하고 다른 호구를 물색한다.
- 환불을 요구하거나 클레임을 거는 의뢰인에게 개인적인 비밀을 약점으로 신고를 못하게 한다.
이외에도 저렴한 흥신소, 후불제 흥신소를 통한 피해사례는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흥신소 업체 선정시 필수로 기억할 것들!
- 흥신소나 탐정업체는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해야 한다.
- 대표자의 신분증 사본을 요구하세요.
- 카드결제시에는 사업자 이름 확인, 통장거래시에는 대표자 명의의 통장인지 확인한다.
- 사업자등록증상의 사무실에 직접 내방하여 실제 운영중인지 확인한다.
-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고, 계약서 내용에 불리한 항목이 있는지 체크한다.
- 실시간 업무보고를 약속해야 하며, 약속 미이행에 대한 처분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 계약한 기간과 시간, 투입인력을 재확인하여 업무 중간에 종료해버리는 피해를 입어선 안된다.
이외에는 조심해야 할 사항들은 더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댓글로 질문주세요.
흥신소 VS 탐정 어느곳이 더 좋은가?
필자가 정확하게 분석하기로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흥신소가 불법이고 탐정은 합법이라는 이야기는 거짓이라고 개념정리를 한번 해드리겠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는 탐정들이 공권력을 가지고 있거나 경찰들 처럼 수사권을 가지거나 자격을 갖춘 업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흥신소든 탐정이든 현재는 한국에서 자유업으로 돈을 받고 민원을 해결해주는 업무라는 점에서 같은 일을 한다고 봐야하며, 실제로도 흥신소를 운영했던 원로업체들이 대다수 탐정이라는 이름으로 갈아탔을 뿐이지 우리가 식당을 밥집이라고 부르는 거나 상통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부 탐정업체들은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하며 여러 플렛폼에서 본인들의 경력과 타이틀을 포장하기에 급급한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무엇인가 스스로 대단하다고 포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지어낸 후기들이 많고 의뢰인들이 온라인상의 자료만으로 업체를 판단하는 것은 다소 위험이 따른다고 생각됩니다.
탐정이 되는 법? 영상 링크 남겨드릴께요!
구독과 좋아요는 감사드리며, 저는 현재는 민간조사업은 은퇴한지 2년이 넘었고 현재는 유튜브를 통해 셀프증거수집과 마케팅 그리고 사랑, 이혼, 결혼에 대한 고민상담등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살면서 흥신소나 탐정사무소를 이용할 일이 없어야 하겠지만 혹시라도 이용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비양심 업체를 통해서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공익을 목적으로 글을 써봤습니다.